여행 떠난 이야기/여행 떠나기(국내)

[서울/안국역] 북촌문화센터 | 북촌한옥마을 전통놀이를 즐길 수 있는 한국의 고즈넉함을 느낄 수 있는 한옥전시관 추천(무료 입장 가능)

ejkings 2023. 5. 8. 08:03
반응형

북촌한옥마을에서 우연히 알게된 북촌 놀거리를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북촌에 식당 웨이팅 기다리면서 둘러보다가 발견한 곳 인데 생각보다 깔끔하고 휴식, 놀거리, 즐길거리가 모두 가능해 추천하려고합니다. 안국역 3번출구에서 3분거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북촌 문화센터 외관
북촌문화센터 안국역
위치 : 서울 종로구 계동길 37 북촌문화센터
운영시간 : 화~금 09:00~18:00, 토,일 09:00~17:00, 월요일 휴무
북촌문화센터 설명

처음에 외관을 보고 여긴 어딜까 했는데 북촌문화센터였어요. 들어가도 되는지 망설였는데 확인해 보니 무료 개방이더라구요. 북촌한옥마을에 왔는데 한옥을 구경하는 것도 나름 의미가 있을 것 같아서 구경하러 들어갔어요.

북촌문화센터 한켠에는 고즈넉한 한옥에서 전통문화를 체험하고 배울 수 있는 북촌문화강좌 프로그램이 있고 북촌, 인사동 설명 팜플랫이 놓여져 있어서 외국에서 여행은 외국인들도 간단하게나마 한옥을 체험 할 수 있어서 좋을 것 같았어요.

문화강좌에서 체험한 돌멩이로 보이는데 아이들이 돌멩이에다가 그림을 그린 듯 했어요! 정원 한켠에 쌓아두니 정겹고 귀여웠어요. 곳곳에 이런것들은 보는 재미도 있더라구요.

내부는 외관보다 더욱 아름답더라구요. 양반집 구조로 된 한옥은 사랑채, 안채 등 설명이 되어있어서 설명을 읽는 재미도 있었어요. 사진으로 찍지는 못했지만 한옥전시관도 있어서 북촌의 과거와 현재를 주제로 다양한 전시글도 볼 수 있답니다.

사실 저는 전시에는 크게 관심이 없어서 전시만 보고 여기를 추천드린건 아니에요! 한옥에 걸터 앉아서 도란도란 얘기도 나누며 휴식을 취할 수 도 있고 전시말고도 놀거리가 많더라구요!

투호 체험

첫번째로 발견한 투호놀이에요. 
투호놀이는 한국 주요 절기 놀이 풍습으로 일정한 거리에 놓인 병 속에 화살을 던져 넣어서 많은 넣은 수로 승부를 가리는 놀이에요. 우리 전통놀이지만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은 별로 없는데 도심 한 가운데서 체험을 할 수 있으니 정말 좋더라구요.

투호를 해봤는데 생각보다 쉽지 않더라구요. 한 개도 못넣었어요 흑흑
어린친구도 하고 싶었는지 갑자기 뒤에 줄을 서서 넘겨주고 다른 곳으로 이동했어요!

넓은 방안으로 들어오니 넓은 상과 윷놀이체험, 공기놀이체험을 할 수 있는 키트가 놓여져있었어요.
내부도 상당히 깔끔하고 관리가 잘 되어 있었어요. 
참고로 실내에서는 음식물을 가져오면 안되니 꼭 지켜주세요! 취식금지더라구요!

윷놀이세트와 공기놀이

눈을 사로 잡은 윷놀이판과 윷..!
저희 집에서는 매년 설날과 추석에 윷놀이를 해서 윷놀이판과 말, 그리고 윷 모두 구매하고 싶더라구요.
굿즈로 팔아주세요ㅠㅠ! 조립형 윷놀이판과 예쁜 목각 말들, 그리고 물고기 윷까지 세상 예뻤어요.

북촌문화마을 윷놀이

두번째로 체험한 윷놀이에요.
윷놀이는 주로 정월 초하루부터 대보름까지 남녀노소 누구나 어울려 즐길 수 있고, 4개의 윷가락을 던져 그 결과에 따라 말을 사용하여 승부를 겨루는 민속놀이에요.

윷놀이는 매년 2회 씩 하는거라서 그런지 승리했어요 ^_^v ㅎㅎㅎ예쁘니깐 더 재밌는 윷놀이에요!

북촌문화마을 공기놀이

세번째로 체험한 공기놀이에요.
공기놀이는 5개 또는 그 이상의 작고 동그란 돌을 가지고 노는 전통놀이로 계절과 장소에 관계없이 가지고 놀 수 있는 놀이고 전국에 퍼져 있는 보편적인 놀이에요. 사실 공기놀이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거에요!
초등학교 때 정말 많이 했었는데 20년 내기로 공기 놀이를 했는데 이것도 참패.. 저는 전통놀이에 약한가봐요

공기알이 너무 예쁘지 않나요? 굿즈로 판다면 정말 사가고 싶었어요.
천으로 만든 공기알이였는데 우리가 알던 공기보다는 가벼웠지만 감촉도 좋고 아기자기해서 좋았어요
여러가지 전통놀이를 하다보니 한시간이 후딱 사라지더라구요. 승부욕이 올라서 더 놀고 싶었지만 식당에 들어갈 차례가 되서 나왔는데 굳이 시간내서 찾아가진 않아도 웨이팅하거나 다리가 너무 아프면 따스한 햇살 받으면서 도란도란 얘기 나누기 좋을 것 같아서 안국역 데이트 할 때는 한번씩 올 것 같아요!

외국인 친구가 있거나 아이가 있거나 북촌 데이트에 지쳐 있을 때 고즈넉한 북촌문화센터 방문해보시는건 어떠세요?
북촌한옥마을 북촌문화센터 북촌 놀거리로 추천드려요! 


반응형